Skip to content
웰다잉, 삶을 마무리하는 유품정리 과정
죽음의 순간까지 자신의 삶을 정리하고, 남겨진 이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리고 그 철학을 웰다잉이라고 합니다. 단순하게 죽음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마지막까지 자신이 생각하던 가치를 반영하고, 사랑하는 이들이 감정적으로, 그리고 물리적으로 힘들고 어려운 일을 겪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는데요. 유품정리사를 통하여 이러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1. 웰다잉과 유품정리의 핵심
죽음을 앞두고 자신이 남길 물건들에 대하여 그 처리 방법을 미리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사후에 고인이 남긴 흔적, 그리고 추억의 일부를 일일히 치운다는 것은 생각보다 힘든 일인데요. 많은 경우에서 가족들이 이러한 물건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큰 부담을 느끼고, 혼란을 겪게 됩니다.
유품정리는 고인이 남긴 물건을 미리 정리하는 것, 그리고 의미 있는 물건들을 제대로 남기는 작업을 의미하는데요. 현재의 철학을 감안한다면, 미리 정리를 진행하고 준비하는 것이 고인의 뜻을 더욱 제대로 반영하는 정리 작업이 될 수 있겠습니다. 고인의 유품을 신중하게 다루고, 미리 정리를 도와주는 유품정리사와 함께라면 마음도 더욱 가벼워질 것입니다.
2. 웰다잉과 유품정리사의 역할
고인이 남긴 유품을 신중하게 관리하고, 고인의 뜻을 반영하여 물건을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남기고자 하는 물건과 처분하고자 하는 물건을 분리하여 가족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돕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데요. 자신의 유품 중 어떤 것을 남기고 싶어 하는지, 어떻게 정리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미리 결정을 내리고, 이 뜻을 존중하여 중요한 물건을 신중하게 선별하고, 고인이 원하는 방식대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유서, 법적 서류, 귀중품 등 중요한 물건들은 유품정리사가 따로 분류하여 보관하고, 유가족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귀중한 것들에 대한 오해가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3. 웰다잉을 통한 변화
어머니가 웰다잉을 실천하시면서 유품정리를 미리 준비하신 덕분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유품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큰 혼란을 겪지 않았습니다. 어머니께서는 미리 유품정리사를 통해 자신이 남길 물건과 정리할 물건을 분류해 두셨고, 가족들에게 남기고 싶은 소중한 물건을 따로 보관해주신 덕분에 정리 과정이 매우 원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우리에게 혼란을 주고 싶지 않다는 뜻을 남기셨기에, 어머니의 뜻을 존중하며 유품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중요한 법적 서류와 어머니의 다이어리, 오래된 사진 등 정서적으로 중요한 물건들은 따로 정리되었고, 그 외의 물건들은 어머니가 기부하고자 했던 대로 사회에 전달되는 과정까지 이루어졌습니다.
결론
웰다잉은 삶의 마지막을 평화롭게 준비하는 철학으로, 그 과정에서 유품정리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유품정리사의 도움을 받아 미리 유품을 정리하고, 고인의 뜻을 반영하여 물건을 관리하면, 남겨진 가족들은 고인의 삶을 존중하며 이별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